HOME > Board > Free Board

Free Board

½ºÆ¼ºê À⽺ÀÇ ½ºÅÄÆ÷µå Á¹¾÷ Ãà»ç
  • ±Û¾´ÀÌ °ü¸®ÀÚ
  • ÀÛ¼ºÀÏ 2016-03-30 17:05:20
  • Á¶È¸¼ö 1155
I am honored to be with you today at your commencement from one of the finest universities in the world. 

¸ÕÀú ¼¼°è ÃÖ°íÀÇ ¸í¹®À¸·Î ²ÅÈ÷´Â ÀÌ °÷¿¡¼­ ¿©·¯ºÐµéÀÇ Á¹¾÷½Ä¿¡ Âü¼®ÇÏ°Ô µÈ °ÍÀ» ¿µ±¤À¸·Î »ý°¢ÇÕ´Ï´Ù. 

I never graduated from college. Truth be told, this is the closest I've ever gotten to a college graduation. 

Àú´Â ´ëÇÐÀ» Á¹¾÷ÇÏÁö ¸øÇß½À´Ï´Ù. ¼ÖÁ÷È÷, ž¼­ ´ëÇб³ Á¹¾÷½ÄÀ» ÀÌ·¸°Ô °¡±îÀ̼­ º¸´Â °ÍÀº óÀ½À̳׿ä. 

Today I want to tell you three stories from my life. That's it. No big deal. Just three stories. 

¿À´Ã, Àú´Â ¿©·¯ºÐ²² Á¦°¡ »ì¾Æ¿À¸é¼­ °Þ¾ú´ø ¼¼ °¡Áö À̾߱⸦ Çغ¼±î ÇÕ´Ï´Ù. ±×°Ô ´ä´Ï´Ù. º°·Î ´ë´ÜÇÑ À̾߱â´Â ¾Æ´Ï±¸¿ä. µü ¼¼°¡Áö¸¸¿ä 

The first story is about connecting the dots. 

¸ÕÀú, ÀλýÀÇ ÀüȯÁ¡¿¡ °üÇÑ À̾߱âÀÔ´Ï´Ù. 

I dropped out of Reed College after the first 6 months, but then stayed around as a drop-in for another 18 months or so before I really quit. 

Àü ¸®µå Ä®¸®Áö¿¡ ÀÔÇÐÇÑÁö 6°³¿ù¸¸¿¡ ÀÚÅðÇß½À´Ï´Ù. ±×·¡µµ ÀÏ³â ¹Ý Á¤µµ´Â µµ°­À» µè´Ù, Á¤¸»·Î ±×¸¸µ×½À´Ï´Ù. 

So why did I drop out? 

¿Ö ÀÚÅðÇßÀ»±î¿ä? 

It started before I was born. My biological mother was a young, unwed college graduate student, and she decided to put me up for adoption. 

±× °ÍÀº Á¦°¡ ž±â Àü±îÁö °Å½½·¯ ¿Ã¶ó°©´Ï´Ù. Á¦ »ý¸ð´Â ´ëÇпø»ýÀÎ ÀþÀº ¹ÌÈ¥¸ð¿´½À´Ï´Ù. ±×·¡¼­ Àú¸¦ ÀԾ纸³»±â·Î °á½ÉÇß´ø °ÅÁö¿ä. 

She felt very strongly that I should be adopted by college graduates, so everything was all set for me! 

±×³à´Â Á¦ ¹Ì·¡¸¦ »ý°¢ÇØ, ´ëÇÐ Á¤µµ´Â Á¹¾÷ÇÑ ±³¾çÀÖ´Â »ç¶÷ÀÌ ¾çºÎ¸ð°¡ µÇ±â¸¦ ¿øÇß½À´Ï´Ù. 

to be adopted at birth by a lawyer and his wife. 

±×·¡¼­ Àú´Â žÀÚ¸¶ÀÚ º¯È£»ç °¡Á¤¿¡ ÀÔ¾çµÇ±â·Î µÇ¾î ÀÖ¾ú½À´Ï´Ù. 

Except that when I popped out they decided at the last minute that they really wanted a girl. 

±×µéÀº ¿©ÀÚ ¾ÆÀ̸¦ ¿øÇß´ø °É·Î ¾Ë°í ÀÖ½À´Ï´Ù.

So my parents, who were on a waiting list, got a call in the middle of the night asking: 

±×µé ´ë½Å ´ë±âÀÚ ¸í´Ü¿¡ ÀÖ´ø ¾çºÎ¸ð´ÔµéÀº ÇÑ ¹ã Áß¿¡ °É·Á¿Â ÀüÈ­¸¦ ¹Þ°í : 

"We have an unexpected baby boy; do you want him?" 

"¾î¶±ÇÏÁÒ? ¿¹Á¤¿¡ ¾ø´ø »ç³»¾ÆÀÌ°¡ ž´Âµ¥, ±×·¡µµ ÀÔ¾çÇÏ½Ç °Ç°¡¿ä?" 

They said: "Of course." 

"¹°·ÐÀÌÁÒ" 

My biological mother later found out that my mother had never graduated from college and that my father had never graduated from high school. 

±×·±µ¥ ¾Ë°íº¸´Ï ¾ç¾î¸Ó´Ï´Â ´ëÁ¹ÀÚµµ ¾Æ´Ï¾ú°í, ¾ç¾Æ¹öÁö´Â °íµîÇб³µµ Á¹¾÷¸øÇÑ »ç¶÷À̾ 

She refused to sign the final adoption papers. 

Ä£¾î¸Ó´Ï´Â ÀԾ絿ÀǼ­ ¾²±â¸¦ °ÅºÎÇß½À´Ï´Ù. 

She only relented a few months later when my parents promised that I would someday go to college. 

Ä£¾î¸Ó´Ï´Â ¾çºÎ¸ð´ÔµéÀÌ Àú¸¦ ²À ´ëÇбîÁö º¸³»ÁÖ°Ú´Ù°í ¾à¼ÓÇÑ ÈÄ ¸î°³¿ùÀÌ Áö³ª¼­¾ß È­°¡ Ç®·È½À´Ï´Ù. 

And 17 years later I did go to college. 

17³âÈÄ, Àú´Â ´ëÇп¡ ÀÔÇÐÇß½À´Ï´Ù. 

But I naively chose a college that was almost as expensive as Stanford, 

±×·¯³ª Àú´Â ¸ÛûÇÏ°Ôµµ ¹Ù·Î ÀÌ °÷, ½ºÅÄÆ÷µåÀÇ Çкñ¿Í ¸Â¸Ô´Â °ªºñ½Ñ Çб³¸¦ ¼±ÅÃÇß½À´Ï´Ù^^ 

and all of my working-class parents' savings were being spent on my college tuition. 

Æò¹üÇÑ ³ëµ¿ÀÚ¿´´ø ºÎ¸ð´ÔÀÌ Èûµé°Ô ¸ð¾Æµ×´ø µ·ÀÌ ¸ðµÎ Á¦ Çкñ·Î µé¾î°¬½À´Ï´Ù. 

After six months, I couldn't see the value in it. 

°á±¹ 6°³¿ù ÈÄ, Àú´Â ´ëÇÐ °øºÎ°¡ ±×¸¸ÇÑ °¡Ä¡°¡ ¾ø´Ù´Â »ý°¢À» Çß½À´Ï´Ù. 

I had no idea what I wanted to do with my life and no idea how college was going to help me figure it out. 

³»°¡ ÁøÁ¤À¸·Î Àλý¿¡¼­ ¿øÇÏ´Â °Ô ¹«¾ùÀÎÁö, ±×¸®°í ´ëÇб³À°ÀÌ ±× °Í¿¡ ¾ó¸¶³ª ¾î¶»°Ô µµ¿òÀÌ µÉÁö ÆÇ´ÜÇÒ ¼ö ¾ø¾ú½À´Ï´Ù. 

And here I was spending all of the money my parents had saved their entire life. 

°Ô´Ù°¡ ¾çºÎ¸ð´ÔµéÀÌ Æò»ýÅä·Ï ¸ðÀº Àç»êÀÌ ÀüºÎ Á¦ Çкñ·Î µé¾î°¡°í ÀÖ¾ú½À´Ï´Ù. 

So I decided to drop out and trust that it would all work out OK. 

±×·¡¼­ ¸ðµç °ÍÀÌ ´Ù Àß µÉ°Å¶ó ¹Ï°í ÀÚÅ𸦠°á½ÉÇß½À´Ï´Ù. 

It was pretty scary at the time, but looking back it was one of the best decisions I ever made. 

´ç½Ã¿¡´Â µÎ·Á¿üÁö¸¸, µÚµ¹¾Æ º¸¾ÒÀ»¶§ Á¦ Àλý ÃÖ°íÀÇ °áÁ¤ Áß Çϳª¿´´ø °Í °°½À´Ï´Ù. 

The minute I dropped out I could stop taking the required classes that didn't interest me, 

ÀÚÅðÇÑ ¼ø°£, Èï¹Ì¾ø´ø Çʼö°ú¸ñµéÀ» µè´Â °ÍÀº ±×¸¸µÎ°í 

and begin dropping in on the ones that looked interesting. 

°ü½ÉÀÖ´Â °­ÀǸ¸ µéÀ» ¼ö ÀÖ¾ú½À´Ï´Ù. 

It wasn't all romantic. I didn't have a dorm room, so I slept on the floor in friends' rooms, 

±×·¸´Ù°í ²À ³¶¸¸ÀûÀÎ °Í¸¸µµ ¾Æ´Ï¾ú½À´Ï´Ù. Àü ±â¼÷»ç¿¡ ¸Ó¹° ¼ö ¾ø¾ú±â ¶§¹®¿¡ Ä£±¸ Áý ¸¶·í¹Ù´Ú¿¡ Àڱ⵵ Çß°í 

I returned coke bottles for the 5¡Ë deposits to buy food with, 

ÇÑ º´´ç 5¼¾Æ®¾¿ÇÏ´Â ÄÚÄ«Äݶó ºóº´À» ÆȾƼ­ ¸ÔÀ» °ÍÀ» »ç±âµµ Çß½À´Ï´Ù. 

and I would walk the 7 miles across town every Sunday night to get one good meal a week at the Hare Krishna temple. 

¶Ç ¸ÅÁÖ ÀÏ¿äÀÏ, ´Ü ÇѹøÀÌ¶óµµ Á¦´ë·Î µÈ À½½ÄÀ» ¸Ô±â À§ÇØ 7¸¶ÀÏÀ̳ª °É¾î¼­ ÇÏ·¹ Å©¸®½´³ª »ç¿øÀÇ ¿¹¹è¿¡ Âü¼®Çϱ⵵ Çß½À´Ï´Ù. 

I loved it. And much of what I stumbled into by following my curiosity and intuition turned out to be priceless later on. 

¸ÀÀÖ´õ±º¿ä^^ ´ç½Ã ¼øÀüÈ÷ È£±â¿Í Á÷°¨¸¸À» ¹Ï°í ÀúÁö¸¥ ÀϵéÀÌ ÈÄ¿¡ Á¤¸» °ªÁø °æÇèÀÌ µÆ½À´Ï´Ù. 

Let me give you one example: 

¿¹¸¦ µç´Ù¸é 

Reed College at that time offered perhaps the best calligraphy instruction in the country. 

±× ´ç½Ã ¸®µå Ä®¸®Áö´Â ¾Æ¸¶ ¹Ì±¹ ÃÖ°íÀÇ ¼­Ã¼ ±³À°À» Á¦°øÇß´ø °Í °°½À´Ï´Ù. 

Throughout the campus every poster, every label on every drawer, was beautifully hand calligraphed. 

Çб³ °÷°÷¿¡ ºÙ¾îÀÖ´Â Æ÷½ºÅÍ, ¼­¶ø¿¡ ºÙ¾îÀÖ´Â »óÇ¥µéÀº ³Ê¹« ¾Æ¸§´Ù¿ü±¸¿ä. 

Because I had dropped out and didn't have to take the normal classes, 

¾îÂ÷ÇÇ ÀÚÅðÇÑ »óȲÀ̶ó, Á¤±Ô °ú¸ñÀ» µéÀ» ÇÊ¿ä°¡ ¾ø¾ú±â ¶§¹®¿¡ 

I decided to take a calligraphy class to learn how to do this. 

¼­Ã¼¿¡ ´ëÇؼ­ ¹è¿öº¸±â·Î ¸¶À½¸Ô°í ¼­Ã¼ ¼ö¾÷À» µé¾ú½À´Ï´Ù. 

I learned about serif and san serif typefaces, about varying the amount of space between different letter combinations, about what makes great typography great. 

±× ¶§ Àú´Â ¼¼¸®ÇÁ¿Í »ê ¼¼¸®ÇÁü¸¦,  ´Ù¸¥ ±Û¾¾ÀÇ Á¶ÇÕ°£ÀÇ ±× ¿©¹éÀÇ ´Ù¾çÇÔÀ», ¹«¾ùÀÌ À§´ëÇÑ Å¸ÀÌÆ÷±×·¡ÇǸ¦ À§´ëÇÏ°Ô ¸¸µå´Â Áö¸¦ ¹è¿ü½À´Ï´Ù.

It was beautiful, historical, artistically subtle in a way that science can't capture, and I found it fascinating. 

±×°ÍÀº '°úÇÐÀû'ÀÎ ¹æ½ÄÀ¸·Î´Â µû¶óÇϱâ Èûµç ¾Æ¸§´ä°í, À¯¼­±í°í, ¿¹¼úÀûÀ¸·Î ¹Ì¹¦ÇÑ °ÍÀ̾ú°í, Àü ¸Å·áµÇ¾ú½À´Ï´Ù. 

None of this had even a hope of any practical application in my life. 

ÀÌ·± °Íµé Áß ¾î´À Çϳª¶óµµ Á¦ Àλý¿¡ ½ÇÁúÀûÀÎ µµ¿òÀÌ µÉ °Í °°Áö´Â ¾Ê¾Ò½À´Ï´Ù.

But ten years later, when we were designing the first Macintosh computer, it all came back to me. 

±×·¯³ª 10³â ÈÄ ¿ì¸®°¡ ù¹ø° ¸ÅŲÅä½Ã¸¦ ±¸»óÇÒ ¶§, ±× °ÍµéÀº °í½º¶õÈ÷ ºûÀ» ¹ßÇß½À´Ï´Ù. 

And we designed it all into the Mac. It was the first computer with beautiful typography. 

¿ì¸®°¡ ¼³°èÇÑ ¸ÅŲÅä½Ã¿¡ ±× ±â´ÉÀ» ¸ðµÎ Áý¾î³Ö¾úÀ¸´Ï±î¿ä. ±×°ÍÀº ¾Æ¸§´Ù¿î ¼­Ã¼¸¦ °¡Áø ÃÖÃÊÀÇ ÄÄÇ»ÅÍ¿´½À´Ï´Ù. 

If I had never dropped in on that single course in college, 

¸¸¾à Á¦°¡ ±× ¼­Ã¼ ¼ö¾÷À» µèÁö ¾Ê¾Ò´Ù¸é 

the Mac would have never had multiple typefaces or proportionally spaced fonts. 

¸ÅŲÅä½ÃÀÇ º¹¼ö¼­Ã¼ ±â´ÉÀ̳ª ÀÚµ¿ ÀÚ°£ ¸ÂÃã ±â´ÉÀº ¾ø¾úÀ» °ÍÀÌ°í 

And since Windows just copied the Mac, its likely that no personal computer would have them. 

¸ÆÀ» µû¶óÇÑ À©µµ¿ìµµ ±×·± ±â´ÉÀÌ ¾ø¾úÀ» °ÍÀÌ°í, °á±¹ °³Àοë ÄÄÇ»ÅÍ¿¡´Â ÀÌ·± ±â´ÉÀÌ Å¾ÀçµÉ ¼ö ¾ø¾úÀ» °Ì´Ï´Ù. 

If I had never dropped out, I would have never dropped in on this calligraphy class, 

¸¸¾à Çб³¸¦ ÀÚÅðÇÏÁö ¾Ê¾Ò´Ù¸é, ¼­Ã¼ ¼ö¾÷À» µèÁö ¸øÇßÀ» °ÍÀÌ°í 

and personal computers might not have the wonderful typography that they do. 

°á±¹ °³Àοë ÄÄÇ»ÅÍ°¡ ¿À´Ã³¯Ã³·³ ¶Ù¾î³­ ±Û¾¾Ã¼µéÀ» °¡Áú ¼öµµ ¾ø¾úÀ» °Ì´Ï´Ù. 

Of course it was impossible to connect the dots looking forward when I was in college. 

¹°·Ð Á¦°¡ ´ëÇп¡ ÀÖÀ» ¶§´Â ±× ¼ø°£µéÀÌ ³» ÀλýÀÇ ÀüȯÁ¡À̶ó´Â °ÍÀ» ¾Ë¾Æç ¼ö ¾ø¾ú½À´Ï´Ù. 

But it was very, very clear looking backwards ten years later.

±×·¯³ª 10³âÀÌ Áö³­ Áö±Ý¿¡¼­¾ß ¸ðµç °ÍÀÌ ºÐ¸íÇÏ°Ô º¸ÀÔ´Ï´Ù.

Again, you can't connect the dots looking forward; you can only connect them looking backwards. 

´Þ¸® ¸»ÇÏÀÚ¸é, Áö±Ý ¿©·¯ºÐÀº ¹Ì·¡¸¦ ¾Ë ¼ö ¾ø½À´Ï´Ù : ´Ù¸¸ ÇöÀç¿Í °ú°ÅÀÇ »ç°Çµé¸¸À» ¿¬°ü½ÃÄÑ º¼ ¼ö ÀÖÀ» »ÓÀÌÁÒ. 

So you have to trust that the dots will somehow connect in your future. 

±×·¯¹Ç·Î ¿©·¯ºÐµéÀº ÇöÀçÀÇ ¼ø°£µéÀÌ ¹Ì·¡¿¡ ¾î¶²½ÄÀ¸·ÎµçÁö ¿¬°áµÈ´Ù´Â °É ¾Ë¾Æ¾ß¸¸ ÇÕ´Ï´Ù. 

You have to trust in something - your gut, destiny, life, karma, whatever. 

¿©·¯ºÐµéÀº ÀÚ½ÅÀÇ ¹è¯, ¿î¸í, Àλý, Ä«¸£¸¶(¾÷) µî ¹«¾ùÀ̵çÁö °£¿¡ '±× ¹«¾ù'¿¡ ¹ÏÀ½À» °¡Á®¾ß¸¸ ÇÕ´Ï´Ù. 

¸ñ·Ï

ÀÌÀü±Û ³ëº§¹°¸®Çлó ±×·Î½º ±³¼ö ÀÎÅͺä
´ÙÀ½±Û À̹ÎÀ¸·Î ´õ ³ªÀº »î? ²ÞÀº º°·Î ¾È ÀÌ·ïÁ®